내가 아는 문?답?/내가 아는 문제의 답

옥상방수 재공사

세민기공 2009. 8. 12. 17:11

4년된 4층건물입니다.

그런데 옥상방수가 허술해 두께가얇아 보이는데 4층에 약간 곰팡이가 있읍니다.

3층도 약간있는건 옥상때문인지요 만약 옥상방수 150만원주고 다시깐다면 몇년 보장되는지 3년정도보장된다면 다시 할 필요없을거같은데요 안하면 나중에 큰일이 생기는지 물이 새는 뭐 그런거말입니다. 

벽면빼고20평정도인데 얼마비용의 공사기간도 궁금하구요 아니면 내가 직접 재료사서 현상태에서덧칠할까요?

실제로3mm까는집있나요 깐다면 평당13만원드나요 많은 답변보고싶어요

두껍게 깐집도 바닥이 들떠있던데 다시 방수처리할 필요가있는지 정말 평생가는 방수처리있는지 궁금합니다.

하자보수처리도  궁금하구요?

 

 

답변쓰기 :

 

 

안녕하세요.

세민기공입니다.

건축물은 기본적으로 옥상을 공사할시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비노출우레탄이나 우레탄시트를 시공하여 방수공사를 마감하고 그위에  보호몰탈을 타설합니다.

물이 새거나 내부에 습기(겨울철에는 결로라고도 하죠)가 발생하는 요인을 꼭 옥상의 방수 때문만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외벽(특히 조적건물)에서 물이 유입 될수도 있고 우수관 불량이나 노후로 인해 물이 타고 들어 흐를수도 있습니다. 또 창호주변의 실리콘 불량이나 노후로도 발생 할수가 있습니다.

물이 샌다! 하면 무조건 옥상바닥만을 생각하시지 말고 꼼꼼히 점검하여 원인을 찿아 보수하는것이 현명합니다.

꼼꼼히 점검하면 간단히 원인이 발견될수도 있습니다.

 

즨장님의 질의 내용을 답변드리자면...

옥상방수가 허술해 두께가얇아 보이는데 4층에 약간 곰팡이가 있읍니다 3층도 약간있는건 옥상때문인지요=위에서 언급한거와 마찬가지로 옥상바닥의 노출우레탄 때문 이라고는 판단치 마세요.

옥상방수 다시깐다면 몇년 보장되는지 3년정도보장된다면 다시 할 필요없을거같은데요 안하면 나중에 큰일이 생기는지 물이 새는 뭐 그런거말입니다 = 원인이 옥상바닥때문이라면 물량에 비해 공사금액이 과한것은 아니네요.

(물론 다시 시공한다는것이 T=3mm시공을 조건으로 하며 전체 걷어내고. 그라인딩하고. 크렉보수등 우레탄공법을 빠짐없이 하고 하자이행증권까지 받으신다면 쥔장님은 횡재하시는거라 봐집니다. 

 지역.작업여건. 제품선택등 변수는 있겠지만..)노출우레탄 불량으로 큰일은 안생기고 불안한 마음과 시각적으로 마음이 언짢겠지요.

내가 직접 재료사서 현상태에서덧칠할까요 실제로3mm까는집있나요 = 덧칠은 안한것보다 못합니다.

노출우레탄 권장 두께는 T3mm가 맞고 대게 실제로 그렇게 시공하여 집니다.

(쥔장님의 불신이 약간 가슴이 아프네요.)

두껍게 깐집도 바닥이 들떠있던데 다시 방수처리할 필요가있는지 정말 평생가는 방수처리있는지 궁금합니다 =들떴다는 것은 시공상 문제의 소지가 많고 용도에 맞는 제품을 사용했는가도 있습니다. 

어떠한 제품도 많은 시간이 지나면 어떠한 형태로든 변합니다.  

공사를 맡기실때 하자처리를 요구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하자가 발생하면 보수를 해주는것이 맞고 제가 알기론그렇게들 하고 계십니다. 

주위의 방수업체나 방수대리점에 문의 하시는것이 좋겠네요. 직접 내방하여 봐달라고 해도 될겁니다.

(견적의뢰 하는데 금전을 요구하지는 않을겁니다.)

작업조건.지역.제품선택.등에 따라 공사금액은 차이가 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모든 분들께 좋은 일만이 가득 하시길 바랍니다. ^^